배움/독서

공병호의 우문현답을 읽고...

Stage2 2011. 8. 14. 23:40
반응형
지난 7월 초에 공병호 작가의 책 3권(모바일 혁명, 대한민국 기업흥망사, 우문현답)을 함께 구입한 이후 다른 책들은 대충 훝어 보고, 꼼꼼하게 우문현답을 읽어 보게 되었다. 물론 나머지 두권도 필요한 부분은 정독을 해야 할 것이지만.
일단 우문현답은 동서고금의 명언들을 수록한 책이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읽었던 명언 수록집과는 차별화된 책이라 할 수 있으며 그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명언을 페이지 마다 하나씩 제시하고 그에 대한 작가의 단상들이 기록되어 있다.
명언에대한 작가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현실을 살아가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풀이를 하여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사소한 깨달음과 지혜를 다름 아닌 작가의 소소한 일상과 경험을 통해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한다.
둘째, 명언에 대한 묶음방법이 삶을 추구하고 확대하여 자신의 꿈과 성공을 이루고 행복을 성취하여 진정한 나로 귀결되는 과정의 단계별 스토리를 가지고 그 단계에 맞 닿은 명언들을 재치있게 수록하고 있다.

책속에 매우 인상깊었던 몇가지 명언들은 아래와 같다.

1. " 이 세상에 딱 한번 나서 살다 가는데,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정말로 최선을 다하면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를 모르고 가버리는 것은 억울한 일이 아닌가요?"  양용은 골프선수의 말중에서...

2. 먼저 습관을 만드세요. 그러면 습관이 당신을 만들 것입니다. 나쁜 습관을 정복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습관이 당신을 정복 하게 될 것입니다.

3.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마음의 밭을 열심히 가는 작업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변화가 극심한 시대에 자신을 보호하는 실력을 쌓는 일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살아가는 재미를 더하는 일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삶에 대한 호기심을 더하는 일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하는 일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일이지요.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번쩍거리는 상상력과 창조성을 발휘하게 된는 일이지요.

4. 현재를 즐겨라? 삶을 특별하게 만들어라 (Carpe diem! Seize the Day! Make your lives extraordinary)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존 키팅 선생의 말

5. 작은 목표라도 무언가를 이루려고 한다면, 자기멋대로의 욕망에 노예처럼 끌려 다니면 안 된다. 제임스 알렌  「원인과 결과의 법칙」

6. 자존감이란 무엇일까? 살면서 부딪히는 각종 문제를 자신이 해결할 수 있고 자신은 행복을 누릴 가치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다.  나다니엘 브랜든 「자존감」

7. 게임은 어디에서나 일어난다. 운동장, 뒤뜰, 사무실, 교실, 식당 등. 그러나 승리가 이루어지는 곳은 단 한 곳뿐이다. 바로 승자의 마음속이다. 피터 템즈 「목적의 힘」 
 -- 생각의 힘을 강조하는 이야기입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라는 불교 용어와 맞닿은 듯.

어쨌든 삶이 힘들고 지칠때 한번 쯤 두고 두고 다시 되새겨 볼 만한 가치있는 명언들이 나의 피폐해진 영혼을 감싸고 어루만져 주리라.

보다 적극적으로 보다 실질적으로 보다 현실적으로 모든 사물과 나의 삶을 바라보며 정답은 없는 우리내 인생이지만 항상 무언가를 추구하며 내 삶의 플랫폼을 확장하여 나와 나의 가족 그리고 나의 지인들, 그리고 내가 속한 조직 나아가서는 국가와 이 세상이 보다 풍요로워 질 수 있도록 열심히 살것을 다시금 다짐해 본다.

2011. 8. 14. 늦은 11시 40분  양재범 

우문현답힘들고지칠때마다나를잡아준그한마디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공병호 (해냄출판사, 2010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