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과거의 '의미'가 해석되는 '현재' 삶의 방식

Stage2 2021. 9. 19. 00:24
반응형

과거의 '의미'는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따라 변한다.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중요한 지점이다.

하지만 과거에 한 행동과 결정이 반드시 좋은 미래와 방향을 결정하지 않는다.

투자관점에서 보면 오히려 더 많은 실패와 불안정성을 내포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목요일 사장님과 술자리를 오랜만에 가졌다.

거기서 과거 사장님의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주식은 약 1억여원을 손해보았고, 부동산은 작년 초 해운대집을 팔고 다른데로 옮겼는데 현재의 집보다 더 많이 올랐으며, 30년전 투자매입한 상가를 작년에 거의 반값 이하로 매각했다는 말씀이었다.

 

순간 사장님을 향한 나와 비슷한 동질의식을 느끼게 되었다.

다만 다른것은 사장님은 이미 그것을 극복하고 지금까지 살아낸것이고,

난 아직 현재의 손해를 갚아가고 끝낼때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장님도 그 많은 세월동안 얼마나 말못할 고민처럼 지고 살아오셨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쨌든 그 과거의 잘못된 투자도 지나고 나서 현재의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방식을 볼때 성공의 실패였다.

만약 현재 삶이 궁핍하거나 어려운 상황이 지속된다면 과거의 실패는 돌이킬수 없는 완전한 실패로 해석되어야 한다.

 

이에 비하면 난 아직 애송이에 불과한 느낌적 느낌이 든다.

아주 먼 과거는 아니지만 잘못된 과거의 선택에 함몰되어 현재의 삶을 놓치지 말아야함을 깨닫게 되는 지금이다.

 

이에 더해 나보다 높은 곳을 보지 말고 낮은 곳을 바라보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나 역시 멋 훗날 오늘의 실패가 성공의 실패가 되었다고 해석될 수 있도록 현재의 삶을 잘 슬기롭게 살아갈 동기가 충분히 생기는 한주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