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데모스테네스의 언행일치의 삶

Stage2 2013. 2. 19. 23:44
반응형

요즘 온라인교육으로 "파워스피치! 소통의 삶으로 도약하기"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이번달 동안만 수강을 하게 되었고 들으면 들을수록 정말 잘 선택했다는 확신을 주고 있다.

 

강사는 KBS 아나운서이자 국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과정 제 1호 박사의 타이틀을 가진 '김은성'이라는 인물이다. 나보다는 두살이 많은 그가 너무도 부러운 존재이자 스피치에 관한한 나의 롤모델로 각인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중에 그가 한 말중에 나에게 힘이 되는 말이 있었다. 스피치는 타고나는 것보다는 후천적으로 훈련되고 체득하여 완성되는 것이라고.

 

그리스시대 소크라테스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인물중에 데모스테네스라는 인물이 있었다. 그는 말더듬이였지만 피나는 노력을 통하여 위대한 웅변가로 거듭하고 더구나 언행일치의 면모를 보여 전쟁에서 싸우다 전사하여 후세에 더욱 그 이름이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의 노력들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발표상황을 모니터하면서 어깨의 쳐짐을 막기 위해 천장에 날선 칼을 세워 어깨가 삐틀어 지지 않도록 하였고, 산에 올라가서 몇십번이고 자신의 말더듬을 고치기 위해 분투하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달련된 스피치의 대가였다. 하지만 그는 당대에서 또 다른 달변가인 데마테스보다는 일반 대중으로 부터 그렇게 인기를 구가하지는 못했다. 반면 전쟁이 일어나자 그는 마케도니아의 침입때 직접 전장에 나아가 장렬히 전사함으로서 언행일치를 보여주었고, 달변가였던 데마테스의 이중성(마케도니아의 침략정책을 적극적으로 비판하였으나 막상 마케도니아의 침입이 발생하자 마케도니아 왕에 대한 찬양을 하여 일신의 안위를 추구함)을 시민들이 알게되면서 사후 데모스테네스는 더욱 추앙받게 되었다.

 

이를 보면서 진정한 스피치란 겉으로 포장된 모습도 아주 중요하지만 정말 보이지 않은 진정성과 같은 언행일치의 모습이 우리의 정신속에 영원히 각인되고 영속되는 것이 아닐까? 데모스테네스는 비록 데마테스보다는 일찍 사망하였으나 당시 그가 행한 실천은 영원히 우리 인류에 회자되며 기억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영원한 삶을 구가하고 있다.

 

 

반응형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성장하고 있다.  (0) 2013.02.24
세 가지 부류의 사람  (0) 2013.02.24
봄이오는 풍경  (0) 2013.02.17
진정한 성공이란?  (0) 2013.02.15
자기계발을 위한 실천 Tip  (1) 201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