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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
빅데이터 분석 4단계
1. 묘사 (Descriptive)
최근 12개월간 제품별, 지역별, 월별 매출은?
신제품 출시 - 데이터 분석 후 즉각대처 가능
2. 진단 (Diagnostic)
'왜?' (원인분석) - 시각화, 연관분석
3. 예측 - 요즘 가장 큰 세상의 관심사
- 돈을 갚을 능력 --> 신용도 확인
- 빅데이터 분석으로 마케팅 방식의 변화 - 타켓고객 및 일대일 마케팅 가능
- 알파고의 예측
4. 처방 (Prescriptive)
예를 들어 120억의 광고예산을 어디에 편성할것인지 -- SNS, 네어버, 입간판 등
인공 지능 AI 란?
시각, 청각 기반의 주변상황 인지를 통해 문제해결을 인간수준으로 수행하는 컴퓨터
(학습을 통해 사람처럼 판단하는것)
- 인공지능 기반 구현방법
* 지식기반 AI의 한계
1) 복잡한 일은 학습해야 할 지식도 복잡 - 바둑 등
2) 주관적, 비일관적 : 전문가 마다 다르다.
3) 암묵적 지식: 상황,분위기를 등을 고려해 판단해내기 어려움
*인간의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 학습은 뇌가 변화하는 것 - 시냅스의 변화
* 학습 : 데이터의 반복제시를 통해 시냅스 강도를 변화
* 머신러닝 : 인간의 학습능역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
* 딥러닝 : 학습을 통한 생각하는 컴퓨터. 많은 데이터를 비슷한것 끼리 분류하도록 하는 기술
(빅데이터 + 컴퓨터속도 향상 -- 자동차 자율주행, 챗봇, 얼굴인식, 알파고 등)
오늘날 대부분의 인공지능은 데이터 방식의 학습기반의 인공지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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