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 내부자 거래 조회 방법

Stage2 2021. 7. 14. 01:02
반응형

염블리 주식시황 방송에서 또 하나의 꿀팁을 배웠다.

 

내부자 거래조회 방법인데 전자공시를 통해 볼수 있는 방법이다.

 

먼저 전자공시 사이트에 접속한다. (네이버에 '전자공시'를 검색)

그리고 상단 메뉴에 공시서류검색에 커서를 올리면 하단에 상세검색 메뉴를 클릭한다.

 

기간을 당일 날짜로 모두 변경한다.

지분공시 메뉴 클릭후 임원,주요주주특정즈원 등소유상황보고서를 클릭 후 검색을 클릭한다.

 

조회된 리스트중 관심이 있는 회사를 클릭하면서 임원들의 장내매수가 있는지 확인한다.

회사를 클릭하면 아래 사항이 나오고 먼저 보고자에 관한 사항을 확인한다.

제출인이 국민연금이나 기관인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패스하고 사람이름이 나온 종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특정증권의 소유상황을 확인하면 보고사유에 장내매수인지 확인할수 있다.

 

보고사유가 장내매수 외에 무상증자 및 스톡옵션등으로 주식수가 늘어나는것은 큰 의미가 없다.

물론 장내 매도가 있었다고 반드시 나쁜것도 아니며 또한 장내 매수가 있었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단지, 장내매수한 종목이 발견되면 메모해두었다가 추후 투자 아이디어에 반영하면 된다.

 

예를 들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종목이 애매하고 잘 가지 않을때 임원이 산다면 이를 고려해서 더 보유하는 것으로 기다려 볼수 있으며, 반대로 어떤 종목은 너무 주가가 많이 올라서 애매할때 임원이 판다면 그때는 줄여도 되는 신호로 생각한다.

 

https://youtu.be/tUhYiEoYyco

반응형